존스튜어트밀자서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귀요민 조회 4회 작성일 2021-05-15 11:26:45 댓글 0

본문

스튜어트 밀을 천재로 만든 독서 방법_2[공부자극 ASMR 서울대는 어떻게 공부하는가 E029]

주요 내용
1. 1등, 2등이 아니면 하지 말라 by 365 공부 비타민
2. 존 스튜어트 밀의 고전 독서법 by 존 스튜어트 밀 자서전
학생, 수험생, 직장인, 학부모. 공부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공부자극 동기부여 방송(ASMR) 교육 분야 인기 팟캐스트 서울대는 어떻게 공부하는가를 유튜브로도 시작합니다.

서울대는 어떻게 공부하는가 _ 유튜브 방송 리스트

E000 메인 예고편
E001 공부의 시작은 단연코 운동
E002 잠을 줄이는 방법 1회
E003 잠을 줄이는 방법 2회
E004 책만 손에 들면 잠부터 쏟아지는 분들에게
E005 수능 전날 수험생이 하지 말아야 할 일곱가지
E006 영화 "사도"와 정조 대왕의 공부법 1회
E007 영화 "사도"와 정조 대왕의 공부법 2회 - 정조 어록
E008 공부와 연애 : 이별 후에 공부하기가 힘들어요
E009 시간 관리 - 예비군 훈련과 자투리 시간
E010 우리가 공부해야 하는 네 가지 이유
E011 7번 읽기 공부법, 진짜 될까 1회
E012 7번 읽기 공부법, 진짜 될까 2회(끝)
E013 가장 간단한 시간 관리 원칙
E014 복을 내쫓고 화를 부르는 여섯가지 천한 습관
E015 복원력 역경을 극복하는 이들의 세 가지 특징
E016 공부와 음식 1회 (식곤증)
E017 공부와 음식 2회 (공부에 도움되는 식사법)
E018 치열한 노력
E019 바쁜 직장인을 위한 공부법
E020 당신은 홈런형 타자입니까
E021 공부와 인간관계
E022 우리의 한계는 어디인가
E023 살살, 느리게, 매일매일
E024 자꾸만 게임이 하고 싶은 이유
E025 임창용이 가르쳐 준 성공의 비밀
E026 더 많이 해보면 괜찮아 질거야
E027 공부한 것을 잘 끄집어내려면
E028 존 스튜어트 밀의 천재 독서교육 1회
E029 존 스튜어트 밀의 천재 독서교육 2회(끝)
E030 하지 말하야 할 일들

(계속 업로드 됩니다)

[철학유치원]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5분만에 읽기

오늘은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철학서 중 하나인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을 소개합니다 :)
===
자유론의 저자 존 스튜어트 밀은 1806년 런던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인 제임스 밀은 당시 경제학 분야에서 꽤나 명성을 얻은 인물이었는데요. 그는 아들을 훌륭한 사상가로 키우려는 열망을 가지고 있었다고 하죠. 그 열망에 따라 존 스튜어트 밀은 혹독한 조기교육을 받았습니다. 3살 때 그리스어 공부를 시작했고, 8살 때는 라틴어 공부를 진행했죠. 그리고 13살 때는 고급 경제학 공부를 했다고 합니다.

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은 공리주의의 아버지라 불리는 ‘제러미 벤담’이었습니다. 벤담은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주장한 양적 공리주의의 창시자입니다. 그에게 영향을 받은 밀은 이후 ‘배부른 돼지보다는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낫다’는 질적 공리주의를 주창하기도 했죠

밀은 오늘 소개할 책 자유론을 통해 사회가 개인을 상대로 정당하게 행사할 수 있는 권력의 성질과 그 한계를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문제가 자신의 시대에는 아직 큰 관심거리가 되지 못하지만, 과학기술과 문명이 발전하고 인간의 삶이 진보를 거듭할수록 중요한 문제로 부각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우선 밀은 자유와 권력의 다툼이 역사가 시작된 까마득한 옛날부터 시작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는 역사 초기에는 한 사람 혹은 한 계급이 지배 권력을 장악하는 독재 권력이 행사되었다고 설명하며, 이들 권력자들은 어떤 경우에도 피지배 계층을 위해 권력을 행사하지 않았다고 말하죠. 그러다 결국 이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나타났고, 자신의 나라를 온전히 지탱하기 위해 최고 권력자가 행사할 수 있는 힘의 한계를 규정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밀은 이 시기의 자유란 ‘권력에 제한을 가하는 것’을 일컫는다고 말합니다.

시간이 지나 민주 정부가 설립되었습니다. 물론 민주 정부도 문제가 있습니다. 밀은 특히 ‘다수의 횡포’를 온 사회가 경계해야 할 가장 큰 해악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유에 관한 하나의 명제를 제시합니다. 바로 ‘인간 사회에서 누구든 다른 사람의 행동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는 경우는 오직 한 가지, 자기 보호를 위해 필요할 때 뿐’이라는 것이죠.

밀은 자유의 기본 영역을 크게 셋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첫 번째는 내면적 의식의 영역입니다. 우리가 모든 주제에 대해 양심의 자유, 생각과 감정의 자유, 그리고 절대적인 의견과 주장의 자유를 누려야 함을 말하죠. 두 번째는 자신의 기호를 즐기고 자기가 희망하는 것을 추구할 자유입니다. 밀은 사람들 모두 각각의 개성에 맞게 자기 삶을 설계하고 자기 좋은 대로 살아갈 자유를 누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물론, 이것이 남에게 해를 주지 않는 한, 간섭이나 참견을 해서도 안 되죠. 마지막 세 번째는 결사의 자유입니다.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경우나 억지로 끌려온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성인들이 어떤 목적의 모임이든 자유롭게 결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밀은 이 세 가지 자유가 모두 보장되어야만 진정으로 자유로운 사회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그는 모든 인류 가운데 단 한 사람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그 사람에게 침묵을 강요하는 일은 옳지 못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경우는 어떠한 상황이라도 잘못된 것입니다. 그는 그 이유를 크게 네 가지로 설명합니다.

첫째, 침묵을 강요당하는 모든 의견은 진리일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설령 그 의견이 틀린 것이라 하더라도 일정 부분 진리를 담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셋째, 통설이 전적으로 옳은 것이라 하더라도, 어렵고 진지하게 시험 받지 않으면 사람들은 이를 합리적인 근거로 이해하지 못하고, 하나의 편견으로만 간직하게 될 수도 있다.
넷째, 이로 인해 결국에는 주장의 의미 자체가 실종되거나 퇴색하면서 그러한 통설이 무의미한 것으로 변하게 될 위험이 있다.

그는 이러한 잘못이 현 세대는 물론 미래세대에도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말하며, 생각과 토론의 자유가 보장되는 것이 민주 사회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라고 역설합니다.

그렇다면 사회가 개인에게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의 한계는 어디까지일까요? 밀은 개별성의 존중을 최우선 가치로 두지만 사회성도 등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사회에서 보호받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자신이 혜택을 받은 만큼 사회에 갚아주어야 하며, 사회 속에서 사는 한 다른 사람들과 공존하기 위해 일정한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는데요. 그 행동 규칙으로 다른 사람의 이익을 침해해서는 안 되며, 사회를 방어하거나 사회 구성원이 괴롭힘을 당하지 않도록 하는데 필요한 노동과 희생 중에서 자신의 몫을 감당해야 한다고 말하죠.

밀의 자유론은 1859년,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150년도 더 지난 시대에 쓰여진 글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독립성과 자유를 보장하고, 이를 통해 개인의 행복과 사회의 진보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밀의 주장은 여전히 우리에게 큰 울림으로 다가옵니다. 이러한 문제를 고민하는 많은 분들이, 그의 글을 읽고, 함께 변화를 향해 나아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표현의 자유와 식민주의 | 존 스튜어트 밀 | 3분 정치철학

존 스튜어트 밀의 표현의 자유에 대한 주장을 상세히 살펴보고 제국주의 맥락에서 이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살펴보는 영상입니다.

참고자료:
J. S. Mill, On Liberty.
J. S. Mill, “Civilization.”
Jenifer Pitts, A Turn to Empire
Karuna Mantena. “The Crisis of Liberal Imperialism,” In Alibis of Empire: Henry Maine and the Ends of Liberal Imperialism.

... 

#존스튜어트밀자서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94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sahapoomasi.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